임신, 출산, 다자녀 가구에게 제공되는 혜택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과거 다자녀 가구 기준이 3자녀 이상이었다면, 2024년부터는 2자녀로 기준이 완화되면서 수혜대상자 역시 크게 늘어납니다.
주택마련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금리인하, 각종 금융상품 등의 혜택도 다양해지고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다자녀가구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첫 번째, 다자녀가구 전세자금대출 혜택
다자녀 가구의 주택안정을 돕는 전세자금 대출 혜택의 경우 크게 2가지 있습니다. 정부지원, 시중은행 지원.
(1) 하나은행
먼저 시중은행에서는 하나은행 전세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이 있습니다.
- 다자녀 가구 고객을 대상으로 금리 인하
-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자녀수가 2명이면 0.2% 포인트 금리 할인
-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자녀수가 3명이면 0.4% 포인트 금리 할인
(2)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입니다.
- 대출 금리 연 2.1~2.9%
- 다자녀 가구 우대금리: 2자녀인 경우 연 0.5%p, 3자녀인 경우 0.7%p
📌 요약 정리
다자녀가구를 대상으로한 전세자금대출 중 정부지원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시중은행 상품에 비해 대출금리가 더 낮습니다. 하지만 시중은행에서 이미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가구라면 중복으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의 경우 요건이 있습니다. 무주택, 소득, 자산 등이며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공식사이트 ‘주택도시기금‘을 확인해주세요.
두 번째, 다자녀가구 우대금리 혜택
전세자금대출 외에도 다양한 금융상품이 있고, 또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에서는 다자녀 가구 전세자금대출 우대금리 외에도 다자녀 부모에게 우대금리 혜택을 주는 적금상품인 ‘하나 아이키움 적금‘을 내놓았습니다.
1만원 이상 30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가입가능하며 1년 만기 적립식 예금입니다. 연 최대 8%까지 특별금리를 제공합니다.
NH농협은행에서는 임신, 출산, 다자녀 고객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적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NH더좋은맘 적금‘이 대표적입니다.
가입 기간 중에 임신 또는 출산을 하면 0.1% 포인트, 적금 가입 기간 중 2자녀가 되면 0.1% 포인트, 3자녀가 되면 0.2% 포인트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세 번째, 다자녀가구 보험료 인하 혜택
교보생명에서 제공하는 ‘금쪽같은 내아이 보험‘ 상품은 자녀가 2명 이상(태아 포함) 인 경우 1명만 가입해도 주계약 보험료를 1%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신한라이프에서는 어린이보험 가입 고객(25세 이하)의 형제자매가 2인 이상이면 0.5%, 3명 이상이면 1%를 할인해줍니다. 종신보험은 가입 고객의 자녀가 3명 이상이면 주계약 보험료 1%를 할인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