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보험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장내역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몇 없을 겁니다.
지인에 의해서, 혹은 부모님이 나도 모르게 들어놓은 보험이 있을 수도 있고요. 보험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가입한 숨은 보험을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제공하는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꼭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요약
- 어떤 보험사든 상관없이 현재 가입한 정상보험, 실효보험, 휴면보험이 모두 조회가 된다.
- 내가 계약자 혹은 피보험자여도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내보험찾아줌 바로가기
아래 링크를 첨부해두었습니다. 나의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누른 후 본인인증을 해야합니다. 이름,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누른 후 공동인증서 혹은 아이핀이나 휴대폰을 통해 인증을 진행하세요.
동의함을 체크하고 나면 내 이름으로 된 보험을 찾아주는 화면이 나옵니다. 약 20~30초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자기명의 보험 가입내역 조회결과가 표시됩니다. 보험회사, 상품명, 증권번호, 보험계약 관계, 보험기간(시작일, 종료일), 담당점포 등이 모두 표시됩니다.
*조회된 내역은 접수일 현재 기준입니다. 이곳에 나오지 않는 정보는 회사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에서 가입한 보험 및 공제상품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위 내역은 프린트하여 인쇄물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단 아래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왜 확인해야 할까?
숨은보험금은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받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보험금이 발행했음에도 인지하지 못한 경우 억울하게 내 돈을 방치하게 되는 것인데요. 주소불명 등의 이유로 고지를 받지 못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금을 찾지 않으면 계속해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사항입니다. 약관상 보험금을 찾아가는게 유리합니다.
숨은 보험금 간편청구는 본인명의 계좌로만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따라서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혹 보험금이 너무 큰 경우에는 간편청구 후 곧바로 지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